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 말더듬증 치료 및 해결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9. 1. 12. 18:33

    아이 말더듬증 치료 및 해결방법


    말을 잘하던 아이가 갑자기 말을 더듬기 시작한다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집에서는 멀쩡히 말을 잘하다가 유치원이나 여러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할 때 말을 더듬는 말더듬증의 모습에 부모님도 기가 죽게 되지요.



    보통 말더듬증은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3세 전후에 많이 나타납니다. 머릿속에는 하고싶은 말이 많은데 말로 표현하는데에 한계가 있어 일시적으로 말을 더듬게 되는 것이지요. 이 시기에 그냥 내두면 언어능력이 발달하면서 말 더듬는 것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이 말더듬증 치료>


    5~6세의 말더듬증은 사회불안이 원인


    3~4세에는 말을 잘하던 아이가 5~6세가 되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할 때 더듬기 시작했다면 사회불안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여러 사람 앞에 서면 불안해서 말을 더듬는 아이들도 있는데, 엄마 아빠에게 사회불안증이 있다면 아이에게도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별 문제가 없던 아이가 갑자기 말을 더듬는다면 큰 충격을 받은 일이 있는지 알아봐야합니다. 어른들로부터 학대를 받았다거나 집단적으로 맞았을 때 등 아이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충격을 받았을 때 말더듬증이 나타납니다.


    체질적으로 사회불안이 있어 말을 더듬는 아이라면 당장 어떤 치료를 시작하기보다는 아이가 불안해하는 상황을 줄이면서 초등학생이 될떄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시기에는 언어치료가 쉽지않고, 커가면서 불안을 견디는 능력이 커지면 말더듬증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조금 더 기다려보고 말더듬증이 심해진다면 불안치료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만히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체질적인 문제이든 충격으로 인한 말더듬증이든 아이가 말을 더듬을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일부러 아이를 여러 사람앞에 세우는 것입니다. 여러 사람앞에 말하는 기회를 자주 갖으면 말더듬증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행동을 하는 부보님들이 많은데 오히려 역효과만 가져옵니다.


    형제가 있을경우 다른 아이가 말더듬는 것을 따라할까봐 좀 더 적극적으로 고치려 애쓰는 경우가 있는데, 체질적으로 불안증이 없다면 다른 형제가 말더듬증을 보일 확률은 적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가 말을 더듬을 때 '하지마라' 말보다 가만히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아이가 말을 더듬을때마다 답답한 마음에 지적을 하지만 그럴수록 아이는 자신감을 잃고 입을 닫게됩니다.


    아이의 답답함에 공감하며 아이가 어떤 말을 하고싶어 하는지 귀 기울여 주세요.


    출처 - 아이심리백과 신의진


    그 밖의 읽을만한 포스팅.

    2019/01/12 - [사회] - 아이가 손톱 물어뜯는 버릇 고치는법

    2019/01/11 - [건강] - 제왕절개 부작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