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양이 혀와 미각, 신기한 고양이 혓바닷
    카테고리 없음 2019. 1. 18. 22:45

    고양이 혀와 미각

    고양이 혀를 만져보신 적 있나요? 개의 부드럽고 축축한 혀와는 다르게 고양이 혓바닥에는 작은 바늘 같은 것들이 돋아나 있습니다.


    <고양이 혀와 미각>


    이 오돌토돌한 가시 모양의 돌기 300~400 개가 빼곡히 차있는 고양이 혓바닥은 혓바늘들이 빗 역활을 해서 고양이가 그루밍을 할 때 털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털 관리 하나는 고양이 따라올 동물이 없을만큼 깔끔한 고양이에게 매우 유용한 신체 부위인 셈입니다. 그루밍은 보통 고양이의 심신 안정 효과가 가장 큽니다. 



    중요한 역활도 하나 또 있는데요, 사냥이 끝난 후 털에 묻은 사냥감의 냄새를 지우는 역활을 한다니 참으로 신기합니다. 그로인해 다른 사냥감에게 냄새 때문에 들키지 않고 사냥이 가능하고, 천적의 사냥감의 위험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거죠.


    <고양이 혀돌기>


    그 뿐 아니라 고양이의 까끌까끌한 돌기는 사냥한 먹잇감의 뼈와 살을 분리하기 쉽도록 도와줍니다. 고양이를 기르는 분들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고양이 혀의 구조상 핥은 것은 바로 삼키기 때문에 집에 서식하는 고양이에게 위험한 물건은 치워놓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혀에서 나오는 침은 살균 효과가 있어, 본인의 상처가 난 부위에 그루밍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상처가 있는다친 고양이는 봉합 부분을 핥으려는 습성이 있기에 미리 깔때기 모양의 목 칼라를 씌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까끌한 돌기가 있는 고양이 혀는 엄마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의 배변을 돕는 역활도 하는데요, 혀로 새끼의 항문 주위를 자극해 새끼 고양이의 변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잠깐상식

    고양이가 물을 마실 때의 원리를 아시나요? 2010 년 과학 논문지에 따르면 고양이는 물을 마실 때 표면장력과 중력의 원리를 이용하여 자신의 혀를 J 자로 말아 물을 재빨리 먹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무려 1초에 4번이나 마실정도로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고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