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출혈 전조증상,원인, 증세, 예후, 재활치료 알아보기카테고리 없음 2018. 11. 16. 21:04
뇌출혈이란 뇌혈관의 출혈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뇌혈관장애를 뜻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갑작스런 머리아픔, 의식장애가 일어나게 됩니다.
뇌출혈 증세
외향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게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뇌출혈입니다.
보통 일어나는 사례로 시기적으로 겨울, 그리고 밤보다는 낮,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에 일어납니다.
대부분 긴장, 흥분, 과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출혈 예후
뇌출혈이 일어나는 부위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출혈이 큰 경우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보통 뇌출혈 증세는 의식장애가 깊어지고, 장시간 될수록 나빠집니다.
호흡, 맥박이 비정상이고, 동공 대광반사가 약함, 자주 구토가 일어나고,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도 뇌출혈 예후로서 나쁜 경우입니다.
운동마비는 평소보다는 덜하지만 회복되는 경우가 많으나, 3개월간 전혀 회복 기미가 안보이면 기대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뇌출혈 치료
뇌출혈은 발작이후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며, 발병 24시간 경과 후, 구토가 있을 경우에 대비해 머리를 약간 옆으로 향하게 합니다.
특히 계속 누워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옷의 구김살에 조심해야 합니다. 욕창(병상 환자에 생기는 피부 상해) 에 주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뇌출혈 약물치료는 고장포도당, 덱사메타손을 써서 뇌의 부종을 가라앉히며, 뇌의 순환을 회복시키는 주사 및 지혈제, 진정제를 사용합니다.
뇌출혈 재활치료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지속적으로 마비된 팔, 다리의 마사지를 시작해 꾸준히 운동을 시킵니다.
손가락 운동도 후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꾸준히 운동을 시킵니다.
상태에 따라 앉고, 서는 시기등도 증세에 따라 빨리 유도하는 편이 좋습니다.
댓글